- 어떤 검사를 추가로 해야할까요?
- 2008-09-16 hit.2,175
요즘에 몸 상태가 안좋아 고민하는 여성입니다.
맨첨에는 편도선으로 시작해 갑상선에 혹이 생긴 상태이고(두병원에서 세침검사를 했는데 양성이랍니다.)
처음에 편도선과 발 염증때문에 약을 빈속으로 복용한 후 다음날 심하게 구토를 했습니다.
입맛이 없었지만 일주일 정도 괜찮았는데 일주일 후, 갑자기 입맛이 아예 없고 침이 마르고, 일어나지 못할 상태까지 되어 위 내시경을 하였습니다. 결과는 아무이상 없었슴
그리고 신지로이드정이란 혹 줄이는 약과 위 보호하는 약을 먹고도 5일인가는 정말 죽을 정도로 아팠고,
그 후 조금씩 나아져 밥을 먹을 정도는 되었는데, 장쪽에 이상이 생겼는지 정상변이 아니고 묽은변을 하루에도 6-7차례씩 가고 했습니다.
배에 살이 없어서인지 모가 만져지는 것 같기도 해서,
장내시경을 했는데 역시 결과는 아무 이상이 없었어요.
일단 갑상선약 신지로이드정을 끊고 장 약을 먹고 있는데 3주째 조금 나아지기는 했지만
여전히 입맛이 없고 화장실 가는것도 3-4번으로 정상변은 아니네요.
배가 살살 아프기도 하구요.
제가 2달사이에 아파서 한 검사는
1)흉부x레이
2)배 x레이
3)복부초음파
4)피검사,소변검사
5)위내시경
6)장내시경
7)복부CT
인데 위나 장쪽으로 계속 안좋으니 살도 빠지구요, 정말 미칠것 같습니다.
너무 힘들어요.
이 검사들로 제가 안심할 수 있는 중대 질환은 모가 있을까요?
제가 오죽하면 위/장 내시경을 오진없이 잘 한거 맞느냐고 했다가 의사한테 엄청 혼났어요.
아무 이상이 없는데 이렇케 입맛도 없고 변을 보는것도 그렇고 아플까요?
더 무슨 검사를 해야 할까요? 제발 도움좀 주세요.
한 두달전부터 아침에 침을 뱉으면 갈색 피가 보입니다.
밤새 입안에 머물어서 붉은 게 아니라 갈색인 거 같은데, 스케일링을 했는데도
증세가 호전되지 않네요.
이것과 관련해선 어떤 검사를 해야할까요?
한의원에서 맥을 집었는데,배가차고 위장이 안좋고 신경이 예민하다는데
배를 만지면 차지 않거든요?
신경이 좀 예민하긴 한데 요즘에 신경쓸일이 없었구요.
안녕하십니까
목동 힘찬병원 내과 윤지열입니다.
갑상선 양성 혹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갑상선 호르몬을 복용하는 경우 간혹 갑상선기능 항진 증세가 나타나기도 하는 데 주로 체중이 빠지고 배변 횟수가 늘 수 있습니다. 그러나 입맛이 없고 오히려 못드셨다고 하니 다른 원인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. 증상 발현 시점이 편도와 발에 염증이 생겨서라고 하셨는데 편도선염은 바이러스 감염인 경우가 많아 장염이 동반되기도 합니다. 또 약을 먹고 더 힘드셨다고 했는데 공복에 소염제와 항생제를 드시면 위통과 복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 그러나 약에 의한 경우라면 대개 시간이 지나 가라앉게 마련입니다. 증상이 매우 복합적이고 다양하므로 단정지을 수 없는 문제로 어떤 검사를 권유드리기 보다 직접 자세한 진찰이 선행되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. 이상이 없다는 말이 정상이라는 뜻은 아니지만 조금 기다려 볼 수는 있겠습니다. 여러 검사를 통해서 원인이 없다면 큰 병이 아닐 수도 있으니 너무 불안해 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. 시간이 되시면 진료실에 한번 방문해주십시요. 장에 좋은 유산균 음료와 규칙적인 식사, 카페인이 든 차를 피하고 덜 맵고 덜 자극적인 음식으로 드시면 회복에 좀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.